옥수수저장고 건립
 
지난 1월~2월에 걸친 북한 옥수수저장고 건립을 위한 자재지원을 시작으로 2008년 북한에 생명의 씨앗심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옥수수저장고 건립으로 북한 내에서도 옥수수 종자보관이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고, 본 재단에서 10년간 연구하고 개발된 종자들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보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월과 2월로 나눠서 보내진 이 자재는 오는 3월 19일부터 기술자들과 함께 북한을 방문하여 건립할 예정입니다.
 

옥수수저장고 자재지원

옥수수저장고 자재지원

 
식량증산을 향한 발걸음
 
지난 2월 23일에는 김순권 이사장이 평양을 방문하여 2007년도에 실시된 옥수수 공동 연구사업에 대한 결과토의와 금년도 사업에 대한 협의를 가졌습니다.
이번 토의를 통해 지난 여름 대규모 홍수 피해로 인해 북한내 옥수수 농사가 어려움을 겪었지만, 본 재단에서 지원한 은산옥 1호가 습해에 강한 품종으로 입증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이상 기후로 인해 북한 지역내에서도 홍수 피해가 매년 반복되고 있기 때문에 습해에 강한 품종의 육종이 중요한 사항으로 점점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북측 연구 책임자인 유혜성 연구자는 은산옥 1호에 대한 지원을 공식적으로 요청하였고, 북한내 국가 품비 시험을 받고 있는 경성옥 1, 2, 3호에 대해서는 동북부지역(강원도, 함경남북도, 자강도, 양강도)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품종으로 다시 한번 입증되어 3년차 시험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년도 시험이 완료되면 2009년에는 동북부지역 협동농장에 파종이 이루어져 그 지역의 획기적인 식량증산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08년 옥수수종자 개발사업을 위한 협의 중

2008년 옥수수종자 개발사업을 위한 협의 중

  

2008년은...
 
금년도에는 북한에 제2호 옥수수 종자 저장고를 추가로 건립할 예정이며, 앞서 말한 경성옥 국가 품비 시험 지원과 슈퍼 1,2호 종자의 협동농장 중포장 시험을 위해 양측이 최대한의 노력을 하기로 합의서에 서명하였습니다. 또한 옥수수 종자의 파종을 위하여 4월내 시험용 종자 및 원종을 지원하고, 6,7월에는 비료 및 농기자재를 지원하기로 협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겨울나기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물품들을 북한 협동농장 주민들에게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2008년은 옥수수 종자 개발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가장 중요한 해입니다.
올 한해 사업의 성공을 통하여 북한 내 식량증산을 이루어 협동농장의 농민, 노약자, 임산부, 아이들의 식량난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할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국제옥수수재단

티스토리 툴바